아이들을 위한 건강한 식습관 만드는 6가지 방법!!
본문 바로가기
건강과생활

아이들을 위한 건강한 식습관 만드는 6가지 방법!!

by 도미니꼬 2020. 9. 24.
1282812452

아이들을 위한 건강한 식습관 만드는 6가지 방법!!


아이들을 위한 건강한 식습관 만드는 6가지 방법!!


요즘에는 많은 사람들이 건강에 대해서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중에서 건강한 사람을 누리기 위해서 제일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은 음식입니다. 나쁜 음식과 좋은 음식에 대해서 무엇이 있는지 우리는 전문가적인 식견이 없기 때문에 무엇을 선택해야 할지 쉽게 선책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무엇인가를 선택해야 하는 압박감으로 인해서 음식을 준비 하는 사람은 많은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무엇을 먹을까에 대한 걱정도 문제이지만 혈압, 콜레스테롤, 체질량의 지수 등을 생각하면서 하나하나 준비를 한다는 것은 그것으로 인해서 식사의 즐거움까지 없어집니다. 즉 식사 자체가 스트레스로 된다는 안타까운 문제가 발생되는 것이 현실입니다.

 

특히 아이들을 키우는 부모의 입장에서 사랑하는 아이들에게 무엇을 주어야 할지에 대한 스트레스, 그리고 많은 아이들이 패스트푸드의 음식에 물들어 과체중 , 비만 심지어 어린나이에 당뇨병에 걸리는 경우가 종종 있다는 것에 아이들에게 좋은 음식을 주어야 한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는 부모들이 늘어가고 있습니다. 우리들에게 문제점은 포만감을 느끼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남은 음식을 끝까지 먹으려고 하는 것에 집중을 해야 합니다. 이는 어쩌면 우리 한국의 안타까운 역사의 결과라고 생각이 됩니다. 우리들은 평소 아침인사이든 오후의 인사이든 만나면 하는 말이 식사하셨습니까?” 물론 이러한 인사가 나쁘다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이러한 인사는 그 옛날 보릿고개, 그리고 전쟁을 통한 배고픔의 설움 등에서 나오는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역사적으로 우리나라의 먹는 음식을 알면 현대의 사람들이 먹는 것이 얼마나 문제가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전통적으로 농경사회였습니다. 그러다보니 쌀을 포함한 여러 야채 그리고 과일 등을 많은 먹었던 민족이 였습니다. 자연히 그 당시에는 가공품이 없었기 때문에 모두 다 유기농 농산물 및 야채 였습니다. 이러한 신선한 음식을 먹음으로써 건강한 삶을 누리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현대는 어떠한지 본다면 쌀을 포함한 야채를 순수한 자연스러움 유기농 제품이라고 말을 할 수 없습니다. 많은 수확량을 얻기 위해서 농약을 뿌리기 때문에 이제 안심할 수 없습니다.

 

이러한 전반적인 상황에서 아이들이 어떠한 음식이 좋은지 알아보고 그것을 타겟으로 해서 음식을 준비한다면 그나마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거라 봅니다. 이제부터 부모님들에게 힘을 실어주는 아이들에게 좋은 것을 적어 볼까 합니다.


1. 좋은 지방을 주자


아이들에게 신선한 생선을 통한 건강한 지방을 주는 것입니다. 특히 연어, 참치 등이 여기에 속합니다. 그리고 간식으로 탄수화물이 많은 것을 주시기 말고 견과류, 유기농 코코넛 등을 준비하시면 좋습니다.

 

2. 단백질을 제공하자.


단백질은 육류를 통해서만 얻어지는 것은 절대 아닙니다. 가정에서 쉽게 찾고 가까운 마트에서도 쉬게 구할 수 있는 것들이 아주 많습니다. 예를 들어 위에서 말한 견과류, 계란, 생선, 치즈 등이 단백질을 얻는 최고의 재료들이라는 것을 잊지말아주세요, 특히 부모로써 무조건 챙겨야 할 것은 기억력에 좋다고 하는 계란, 견과류, 콩입니다.

 

3. 인공 감미료 또는 설탕 성분이 들어간 음료를 없애자.


고 과당 옥수수 시럽, 설탕 과일 음료, 콜라 및 주스, 정제 된 백설탕 및 빵, 트랜스 지방 이 많이 들어간 음식들 및 음료 등을 여러분의 냉장고에서 치워버리세요. 이것들은 탄수화물의 수치가 다른 여타 음식들보다 많이 들어있습니다. 그리고 또한 피자 등도 몸에 안좋은 것은 사실이니 잊지말아주세요.

 

4. 물을 자주 마시게 하자


물은 피부를 좋게 하는데 좋습니다. 피부를 건강하게 유지를 시켜주고 있습니다. 시들어가는 꽃에 물을 다시 공급을 하지 않는다면 꽃은 가시 살아납니다. 그리고 비가 오랫동안 내리지 않을 경우 땅은 갈라지고 생명력을 잃어버립니다. 하지만 비가 내릴 경우 갈라진 것은 없어지고 그곳에는 다시금 살아납니다. 이와 같은 원리로 물은 우리들의 몸에 생명력을 주는 좋은 원료이자 음료입니다. 또한 아이들이 아주 좋아하는 탄산음료 예를 들어서 콜라, 사이다 등을 멀리 하게 해주시기를 권해드립니다.

 

5. 사람에게 제일 중요한 식사를 거르지 않게 하자.

입맛이 없다는 이유로 밥을 안 먹는 아이들이 있다면 절대로 식사는 거르지 않게 가르쳐주십시오. 특히 아침식사는 다른 식사보다 중요하니 꼭 준비를 하여서 아이들이 먹고 학교에 갈 수 있도록 해주십시오. 이는 뇌 기능을 활성화 시킵니다. 야채와 과일, 그리고 단백질이 많이 들어간 것을 선택하여서 건강한 아침식사를 준비해주십시오.


* 삶은 계란, 오렌지, 우유를 넣은 통 곡물 시리얼 한 그릇.

* 파인애플, 냉동 블루베리, 아몬드 버터, 오트밀 또는 간 단백질 셰이크.과일에 신선한 허브와 채소를 많이 넣은 그린 스무디도 좋습니다.

* 곡물 시리얼, 블루베리, 슬라이스 아몬드, 사과, 감귤류 또는 치즈.

* 약간의 계피와 꿀을 넣은 오트밀, 아마씨, 블루 베리, 아몬드 등은 섬유질, 영양소, 단백질 및 좋은 지방으로 가득 찬 네 가지도 준비하면 좋습니다.

 

6. 적은 양의 식사를 먹게 하자.


배고픔을 느낄 때 지방이 많은 음식을 주는 것보다 적은 양이라도 포만감을 금방 느끼게 하는 음식이 좋습니다. 아이들의 입맛은 까다롭습니다. 아이들의 시기에는 어떤 음식이 좋은지 나쁜지 잘 모르는 시기입니다. 나쁜 음식이라 해도 맛이 있으면 좋아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시기에는 때로는 엄격할 필요가 있음을 알아 두시기 바랍니다. 아이들에게 영양가 있는 양질의 음식을 제고해 주십시오. 특히 음식에 대한 투정은 식생활 개선에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것을 기억해 주십시오.


음식을 만드는 것은 말 그대로 스트레스로 직결됩니다. 무엇을 만들까 고민을 함으로서 압박감이 생길 것입니다. 하지만 미리 자신이 만드는 음식의 기준을 먼저 만들어 놓고 그 기준에 해당되는 음식의 재료들을 정해서 그것을 위주로 만들어주시기를 추천드립니다.이것이야 말로 여러분들은 스트레스로부터 탈출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여러분들의 아이들을 건강한 식습관을 만드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는 것도 잊지 말아 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