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더나 백신 개발 성공 - 코로나 백신 94% 예방효과 정부 구매계약, 화이자 모더나의 차이점 총정리
본문 바로가기
건강과생활

모더나 백신 개발 성공 - 코로나 백신 94% 예방효과 정부 구매계약, 화이자 모더나의 차이점 총정리

by 도미니꼬 2020. 11. 17.
1282812452

모더나 백신 개발 성공 - 코로나 백신 94% 예방효과 정부 구매계약, 화이자 모더나의 차이점 총정리


모더나 백신 개발 성공 - 코로나 백신 94% 예방효과 정부 구매계약 


현재 전세계적으로 집단감염의 재확산으로 고통을 받고 있는 상황에서 미국의 제약회사인 모더나에서 95%의 코로나 예방효과가 있는 백신을 만들었다는 소식입니다. 모더나가 만든 코로나백신의 예방효과는 화이자의 코로나 백신의 결과와 매우 유사한 결과인데요. 이로인해서 코로나 전염병을 종식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말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에 모더나의 코로나백신에 대해서 자세한 정보를 전해드리겠으니 끝까지 읽어주세요.


  

모더나 백신 개발 성공- 코로나 백신 94% 예방효과 정부 구매계약 

  

모더나 백신 개발 성공- 코로나 백신 94% 예방효과 정부 구매계약 


1. 모더나백신은 코로나에 얼마나 좋은가


이번에 개발된 미국의 제약회사 모더나의 코로나 백신의 실험에 대해서 설명을 한다면 총 3만명의 사람들이 참여했으며 절반은 4주 간격으로 2회 접종을 받았으며 그리고 나머지 절반은 플라시보를 접종을 받았습니다. 이러한 실험 중 11건의 코로나 중증 환자가 11건이 있었지만 예방접종을 받은 사람들에게는 코로나 양성반응이 없었으며 단지 접종 부위의 통증, 피로, 두통, 관절통 등의 가벼운 부작용만이 있었다고 합니다


모더나 백신 개발 성공 - 코로나 백신 94% 예방효과 정부 구매계약 


이에 대한 결과에 대해 제약회사 모더나의 사장은 인토뷰를 통해 다음과 같이 이야기 하였는데요. "백신이 95%의 사람들에게 병을 얻지 않도록 예방할 수 있다면 병원이나 사람들의 마음, 죽음에 대한 효과라는 측면에서 '게임 체인저'가 될 것"이라고 언급하였고 함께 협업을 했던 국립전염병 연구소의 소장도 "나는 분명히 90%이상의 효과가 있는 백신이 가능하다고 말했지만 이를 확신하진 않았다"며 "매우 인상적이고 고무적이며 신나는 결과"라고 자신의 심경을 밝혔습니다. 


2. 모더나 백신은 언제 받을 수 있을까


먼저 모더나 백신은 미국의 식약처에 승인을 2주안에 신청을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미국에서 만들었기 때문에 먼저 2천만회 접종이 가능할 것이라 밝혔구요. 또한 내년부터 전세계적으로 10억 용량을 사용할 수 있기를 회사는 희망하고 있으며 다른 국가에서도 승인을 받을 계획이라고 합니다. 또한 영국은 내년 봄부터 250만명에게 백신을 접종을 할 것이라 발표를 하면서 500만 용량을 구입할 것이라고 언급하였습니다. 


  

모더나 백신 개발 성공 - 코로나 백신 94% 예방효과 정부 구매계약 

  

모더나 백신 개발 성공 - 코로나 백신 94% 예방효과 정부 구매계약 


3. 화이자 백신과 모더나 백신의 차이점


두 백신 모두 면역 반응을 유발하기 위해 바이러스 유전자 코드릐 일부를 주입하는 동일한 접근 방식을 사용하였습니다. 그래서 지금까지 살펴본 데이터는 매우 유사한데요. 화이자의 BioNTech백신의 경우는 90%의 예방효과 그리고 모더나의 경우는 95%의 효과입니다. 


하지만 이 두 코로나 백신의 시험은 아직 진행중이며 최종 수치는 변경이 될 수 있다고 말을 하고 있어요. 모더나백신은 영하 20도에서 최대 6개월동안 안정적으로 유지되고 최대 한달동안 표준 냉장고에 보관이 가능한데 비해 화이자 백신은 영하 75도의 초저온 보관이 필요하고 냉장고에는 5일동안 보관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모더나 백신 - 코로나 백신 94% 예방효과 정부 구매계약 


4. 모더나 백신은 어떻게 작용을 합니까


Moderna"RNA 백신"을 개발했습니다. 이것은 코로나 바이러스의 유전 암호의 일부가 신체에 주입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것은 바이러스 단백질을 만들기 시작하지만 전체 바이러스가 아닌 면역 체계가 공격하도록 훈련시키기에 충분합니다. 그것은 두 항체와 코로나 바이러스와 싸우기 위해 T 세포라고하는 면역 체계의 다른 부분을 만들도록 신체를 훈련시켜야합니다.


모더나 백신 - 코로나 백신 94% 예방효과 정부 구매계약 

모더나 백신 - 코로나 백신 94% 예방효과 정부 구매계약 

백신은 세포에 들어가 코로나 바이러스 스파이크 단백질을 생산하도록 지시하고 이것은 면역체계가 항체를 생성하고 

T세포를 활성화하여 감염된 세포를 파괴하도록 유도합니다. (그림설명)

활성화된 T세포가 바이러스와 싸웁니다. (그림설명)


5. 코로나의 종식은 언제?


이번에 화이자 백신 모더나 백신의 개발을 통해 코로나의 빠른 종식에 대한 희망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이전에는 50%의 효과에 대한 이야기를 하였던 것이 사실이지만 이번 코로나 백신의 개발을 통해서 많은 사람들에게 기쁜 소식이 되었는데요. 전세계 모든 사람들이 이 백신을 접종을 받을 수 있다면 코로나의 종식은 빠를 것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하지만 코로나의 종식은 백신이 아니라 각국이 얼마나 빨리 백신을 구입하여 자국의 국민들이 접종을 받게 하는지에 따라 달라지는 것을 우리들은 잊지말아야 합니다. 이번에 미국에서 두 번째로 만든 코로나 백신에 대해서 우리 대한민국은 어떤 행동을 취하고 있는지 국민들에게 투명하게 알려야 할 것이라 봅니다. 

댓글